스틸하우스란? 스틸하우스장점 시공과정 스틸하우스Q&A 타구조와비교 기타
 

 

스틸하우스는 튼튼하다.

 

 

미국에서 스틸하우스가 정착된 이유에 여러 요인들이 있었으나, 결정적인 계기로 92년 플로리다 지방에 태풍이 강타했을 때. 유일하게 건재했던 집이 '스틸하우스'였다는 사실이다. 한편, 일본에서는 95년 한신, 이와지 대지진 때 6,400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사례가 있었는데, 여기서 충격적인 사실은 사말지의 90% 이상이 지붕에 압사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그 당시 미국의 태풍사례를 통해 집집마다 지붕을 무겁게 하여 태풍에 대비하였으나, 오히려 지진으로 무거운 지붕이 내려앉으면서 발생된 참사였던 것이다. 그러나 역시, 스틸하우스만은 건재하여 내진성을 인정받게 되었고, 그 후 일본에서도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스틸하우스는 내구성이 있다.

    스틸하우스가 아닌, 일반 '절로 만든 집'의 경우는 H형강에 페인트로 부식방지를 꾀하나, 페인트칠이 긁혀질 경우에는 노출된 철은 쉽게 부식되고, 그에 따라 페인트는 더욱 벗겨지게 되어 계속해서 심한 부식이 진행되는 특성을 가진다. 반면에, 스틸하우스에서 사용되는 아연도금강판은 절단 또는 천공할 경우에도 부식이 진행되는 특성을 가진다. 반면에, 스틸하우스에서 사용되는 아연도금강판은 절단 또는 천공할 경우에도 부식되지 않는 특징을 보이는데, 이는 아연이 스스로 '희셍' 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강재가 절단되거나 천공되어 노출된 부분, 또는 심하게 손상된 부분 등이 인접부분에 아연이 남아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부식으로부터 보호받기 떄문이다. 또한, 스틸하우스에서 사용되는 스크류 역시 아연도금이 되어 있으며, 또한 풀림 방지 기능까지 있으므로 스틸하우스의 골조는 100년 이상의 내부성을 가지게 된다.
     
 

스틸하우스는 친환경적이다.

    스틸하우스는 100% 재활용이 가능하며, 건식공법이라 현장에서 건축 폐기물 발생이 적어 환경친화적인 소재라 할 수 있다. 특히, 세계 최고의 철강 생산국이나 고철 수입량은 약 30억불 이상이 되므로 스틸하우스는 우리 후손에게 집 한채 만금의 지하자원을 물려주는 효과도 있는 것이다.
     
 

구조변경이 용이하고 내부공간을 넓게 사용 할 수 있다.

    특히 기둥 보 등의 쓸모없는 돌출이 없어 내부 공간 활용 및 설계가 자유롭다. 또한, 강력한 스틸패널이 지붕과 상부 증의 하중을지지하므로 문, 창문 등에서 넓은 개구부가 가능해질 뿐 아니라, 탁 트인 거실과 수직, 수평 공간의 활용이 자유롭기 대문에 보다 넓은 실내 공간 활용과 제약 없는 인테리어디자인이 가능하다. 더욱이 벽체가 일반 콘크리트 주택이나 조적주택 등에 비해 얇으므로 같은 건축면적에 더욱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된다.
 

 

 

 

홰재에 안전하다.

    스틸하우스의 건식벽체(Dry Wqll)를 구성하는 글라스울이나, 석고보드 등은 불연 재료이면서 또한, 화재 시 유독가스를 배출하기 않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되더라도 안전한 대피가 가능하다. 실제로 96년 10월 미국의 서부 대화재 발생 때, 스틸하우스만 피해를 입지 않은 사례가 TV에서 방영되어 미국 내에서도 화제가 된 바 있다. 또한, 철은 접지의 역할을 하여 번개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다. 전기에너지는 철을 따라 곧장 땅속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므로 타 소재의 주택보다 안전한 특성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