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스틸 클럽

스테인리스스틸 산업의 공동발전을 도모하며, 스테인리스스틸 관련 국내 및 해외 업계와의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세계 스테인리스스틸 산업 발전에 기여합니다.

뉴스&회원사소식

번호 구분 내용 작성자 등록일
218
썸네일
'23년도 제1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 이사회 개최첨부파일 STS클럽, 신수요 발굴 및 중소업계 경쟁력 강화 지원에 총력

 

● 3월 21일, 주요 STS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이사회 개최

● 소방분야 수요 확대 및 건축구조용 열간압연 STS 건축설계기준 수립 연구 등을 통해 미래 수요 확보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이경진, 포스코 상무)은 3월 21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포스코, 현대비앤지스틸, 대양금속, DKC, 백조씽크 등 국내 주요 STS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도 제1회 이사회를 개최하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사업계획에 따르면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올해 신수요확대 사업에 집중하고, 중소 수요업계 경쟁력 강화지원을 통해 국내 STS 업계의 동반 성장을 도모한다.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금년에 스테인리스 소화전함 등 소방분야 및 건축구조용 열간 압연 STS 건축설계기준 수립 연구 등을 통해 미래 수요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 및 위생기준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웨이브형 물탱크 내진 성능 인증 취득, 노후 물탱크 보강용 라이닝 성능 시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 STS 상생협력협의회를 운영하여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중소 가공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상용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스테인리스스틸클럽 이경진 회장은 “올해 클럽에서는 국내 스테인리스강 산업의 생태계를 강건화 하기 위해 회원사와 힘을 합쳐 탄소중립 시대에 친환경 소재인 스테인리스강의 장점을 활용한 신수요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스테인리스강에 대한 대국민 인식도 제고 사업을 집중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국내 STS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업계 동반 성장을 위해 지난 1996년에 발족하였으며, 포스코, 현대비앤지스틸, 대양금속, DKC, 코리녹스 등 60여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관리자 2023-03-23
217
썸네일
스테인리스 미래선도 혁신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철강협회, 스테인리스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발굴,
상용화 위해 대기업과 협력 프로젝트 지원

ㅇ 중소기업 대상 ‘스테인리스 미래선도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첫 시도, STS업계 상생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최규서 포스코 스테인리스마케팅 실장)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공동으로‘스테인리스 미래선도 혁신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의 시상식을 8월 11일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에 최종 선정된 혁신 아이디어는 수소 산업에 활용되는 스테인리스 제품 개발, 스마트 스테인리스 물탱크 기술 개발 및 스테인리스 단열 제품 개발 등으로 ㈜티엠씨, 대명에스이에스, ㈜에스티에스엔지니어링 총 3개사가 수상한다. 철강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수상 기업은 시장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 수요가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수상 기업은 상금 1,000만원과 함께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존 아이디어의 기술력, 시험설비, 성능 인증 관련 애로사항을 개선하여 아이디어 실현 및 상용화에 가까워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스테인리스스틸클럽 최규서 회장은“공모전을 통하여 선정된 중소기업의 아이디어에 대해 적극적으로 기술을 지원하여 상용화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에 포부를 밝혔다. 또한, 수상 기업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이 많지만, 여러 애로사항으로 실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공모전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되어 많은 중소기업의 잠재된 아이디어들이 계속 발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수상의 기쁨을 전했다.



한편, 한국철강협회 STS클럽은 1996년 발족하여 스테인리스 스틸 생산 및 가공업체 등 59개 회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테인리스 업계의 공동발전 도모 및 신수요 창출, 보급 확산 등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관리자 2022-08-17
216
썸네일
스테인리스 미래선도 혁신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 개최 한국철강협회와 중소기업중앙회는 미래선도 분야와 관련하여 스테인리스 소재의 적용이 가능한 혁신 제품·기술 관련 아이디어를 발굴·지원하기 위한 ‘스테인리스 미래선도 혁신 아이디어 발굴 공모’를 추진합니다. 참여하고자 하시는 기업은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여 응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주관 : 한국철강협회, 중소기업중앙회

 

ㅇ 후원 : 포스코

 

ㅇ 공모내용 : 미래선도 분야 관련, 스테인리스 소재 적용가능한 제품·기술 관련 아이디어

 

ㅇ 지원대상 : 중소기업 및 중소기업 부설연구소

 

ㅇ 시상내용

 

 - 주관단체상 및 부상(1건당 1,000만원)

 

 - 선정기업 대상 맞춤형 지원 (3~4개월 진행 / 필요시, 추가 진행 예정)

 

ㅇ 공고 일정 

  - 공모기간 : '22. 5. 12.(목) ~ '22. 6. 17.(금)

  - 1차 심사 : '22. 6. 20.(월) ~ '22. 6. 22(수)

  - 2차 심사 : '22. 6. 29.(수) ~ '22. 7. 1.(금)

  - 시상식 : '22. 7. 5.(화)


ㅇ 접수 스테인리스 분야 미래선도 혁신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 (kbiz.or.kr)



ㅇ 문의처

 - 한국철강협회(02-559-3575)

 - 중소기업중앙회(02-2124-3164)



 

2022년 5월 23일(목)

한국철강협회

중소기업중앙회




관리자 2022-05-23
215
썸네일
2022년도 스테인리스스틸클럽 제1회 이사회 개최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 2022년도 제1회 이사회 개최

 

- 소방분야 STS 적용 확대 등 신수요 발굴 및 미래시장 선점 관련사업 중점 추진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최규서, 포스코 스테인리스마케팅실장)은 3월 22일 ‘2022년도 제1회 이사회’를 개최하고 금년도 사업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스테인리스스틸클럽에서는 소방분야의 STS 적용을 확대하기 위한 소재 성능시험연구와 더불어 STS 미래 수요 분석 등 시장 선점을 위한 사업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세미나 개최, 워터코리아 및 컨슈머소사이어티 참가를 통해 수요업계 및 일반 소비자와의 소통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테인리스스틸클럽 최규서 회장은“올해 우리 클럽에서는 다가올 수소경제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업 벨류체인별 STS 수요를 분석하여 국내 업계가 미래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전략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하며, “또한 수요업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차세대 우수 혁신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발굴 등 STS 산업 전반의 생태계를 고도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스테인리스 제품의 신수요 창출 및 보급, 확산 등 국내 스테인리스강 업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1996년 출범하였으며, 국내 스테인리스강 생산, 유통 및 가공사와 유관단체 등 총 59개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끝.
관리자 2022-03-29
214
썸네일
분기배관의 성능인증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 개정, 배관 설계·시공자 선택의 폭 확대 및 원가절감 기대첨부파일 ‘분기배관의 성능인증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개정, 배관 설계·시공자 선택의 폭 확대 및 원가절감 기대

 

● 기존 60su 까지만 허용되었던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KS D 3595)의 분기배관을 100su 까지 확대 적용 가능

  ● 배관 설계·시공자 선택의 폭 확대 및 제조업계 원가 절감 효과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2월 28일부로‘분기배관의 성능인증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을 일부 개정한다고 밝혔다.

 

‘분기배관’이란 배관 측면에 구멍을 뚫어 둘 이상의 관로가 생기도록 가공한 배관으로서, 소성가공(확관)을 통해 용접이음자리를 만드는 ‘확관형 분기배관’과 ‘비확관형 분기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소화배관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이번 개정을 통해 기존 60su까지만 허용되었던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KS D 3595)의 분기배관을 100su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분기배관 시공 시 지름이 넓은 배관을 적용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호칭경 75Su, 80Su, 100Su 분기배관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원장 이창섭)에서 주관하는 소방용품 신기술·신제품 선정사업에서 신기술*로 선정되며 이미 그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 호칭경 75Su, 80Su, 100Su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을 사용한 확관형 분기배관 제조기술

 

배관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 추가된 호칭경을 적용할 경우 분기배관 가공 시 결함 발생 가능성을 낮추면서 동시에 시공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 업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건설사 및 배관업계에서도 내식성이 뛰어난 스테인리스강관을 적극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철강협회 허대영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개정을 통해 배관 설계ㆍ시공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소방업계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철강산업과 소방산업의 경쟁력을 동반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최규서, 포스코 스테인리스마케팅실장)은 스테인리스 제품의 신수요 창출 및 보급, 확산 등 국내 스테인리스강 업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1996년 출범하였으며, 국내 스테인리스강 생산, 유통 및 가공사와 유관단체 등 총 59개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끝.
관리자 2022-03-03
213
썸네일
한국철강협회, 소비자 대상 ‘생활밀착형 스테인리스강 제품 바로알기’ 행사 개최 첨부파일 ○ STS 주방용품 및 내진용 STS 물탱크, 저수조 라이닝 모형 등 전시

○ 올바른 STS팬 시연회 등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으로 참가자 호평

 

한국철강협회에서는 지난 11월 3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생활밀착형 철강제품 바로알기’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우리의 실생활에 밀접한 스테인리스 주방용품에 대한 교육 및 시연회가 진행되었으며, 물탱크 등 스테인리스가 적용된 제품이 전시되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스테인리스스틸 주방도구와 관련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구관회 대표(유튜버 쿠자)를 초청, 실제 시연을 통해 스테인리스팬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날 행사의 한 참여자는 “오늘 철강협회에서 진행한 행사를 통해 철강제품들이 우리 가정의 주방에서뿐만 아니라 생명을 지키는 병원, 건축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고 말하며 “앞으로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유익한 세미나가 개최되면 좋을 것 같다” 고 말했다.
관리자 2022-02-16
212
썸네일
‘확관형 스테인리스강 분기배관 제조기술’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 신기술로 선정첨부파일 ○ 기존 65su 까지만 허용되었던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KS D 3595)의 분기배관을 100su까지 확대

○ 원가 절감 및 설계·시공자 선택의 폭 확대 측면에서 기술력 인정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은 '확관형 스테인리스강 분기배관 제조기술' 등 3건이 올해 상반기 소방용품 신기술·신제품으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소방용품 신기술로는 '호칭경 75Su, 80Su, 100Su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을 사용한 확관형 분기배관 제조기술'이 채택됐다. 분기배관이란 배관 측면에 구멍을 뚫어 다른 배관을 용접해서 연결할 수 있도록 가공한 배관을 말한다. 새 기술을 적용하면 분기배관에 지름이 넓은 배관을 적용할 수 있다.

 

한국철강협회 산업지원본부 허대영 본부장은 “이번에 선정된 확관형 분기배관 제조기술을 활용할 경우 기존 60Su까지만 허용됐던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KS D 3595)의 분기배관을 100Su까지 확대 적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원가 절감 및 설계ㆍ시공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우리 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에서는 소방업계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철강산업과 소방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소방용 다층 합성수지 복합관'과 '방폭형 휴대용 정전기 측정기‘ 2건이 소방용품 신제품으로 선정되었다.

 

한편, 소방청은 2010년부터 우수 소방용품 개발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기술·신제품 선정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작년까지 총 39건의 신기술·신제품이 선정됐다. 소방용품 신기술로 채택될 경우 해당제품의 시장 진입을 위해 관련 규정을 개정하게 된다.
관리자 2022-02-16
211
썸네일
2021년도 STS클럽 운영위원회 개최첨부파일 2021년도 STS클럽 운영위원회 개최

 

● 회원사 사업제안서 검토 등 내년도 클럽 사업계획 수립 중점 논의

 

한국철강협회 STS클럽에서는 내년도 클럽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12월 2일 '2021년도 STS클럽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사전에 접수된 클럽 추진사업 제안서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진행되었으며, 회원사의 입장에서 추진의 시급성, 기대효과 등 평가를 통해 제안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별 세부내용 보완작업을 거쳐 내년도 STS클럽 사업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STS클럽 운영위원회에는 포스코를 비롯한 클럽 회원사 운영위원 10여명이 참석하였다.  끝.
관리자 2021-12-03
  1. 1
  2. 2
  3. 3
  4. 4
  5. 5
검색

검색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